HOME  |  FAVORITES  |  COVER  |  NOTICE  |  TAG  |  KEYWORDS  |  ADMIN
DIVORCE    REVIEWS
FREE DIVORCE COUNSELING, INFORMATION AND DIVORCE LAWYER





















조언이 필요하십니까?
조정이혼 / 재판이혼 / 심판이혼 등 여러분께서 어떠한 형태의 이혼을 하시던 이혼을 결정하셨으면 그만한 이혼사유가 있으며, 그에 맞는 재산분할, 위자료, 양육권, 양육비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개인의 상식으로 생각하고 오판해서는 안되며, 법률적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조언을 받고, 계획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해서 원하는 것을 쟁취하셔야만 합니다. 저희 법률사무소에서는 여러 이혼전문변호사들께서 여러분들에게 법률적 조언과 상담에 시간을 아끼지 않으며, 모든 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니 부담없이 문의를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이혼 및 가사소송에 관련 법률적 조언을 받으시려면 클릭!
HIT: 1630     포스트
이혼시 세금문제
구분 내용
재산분할 및 위자료의 명목으로 부동산이 이전된 경우 증여세가 부과될까요? 세금 포탈의 목적이 아닌 이상 이혼 위자료로 부동산을 받았을 때는 취득세나 등록세를 제외한 증여세 등을 물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위자료로 부동산을 지급한 사람은 위자료나 자녀 양육비에 대한 지급 의무가 없어진 것이기 때문에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재산 분할로 부동산을 받았을 때는 준 사람이나 받은 사람이나 세금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받은 사람은 취득세나 등록세는 별도로 부담해야 하합니다.

구분 내용
재산분할 명목으로 재산(아파트)을 이전한 경우 양도소득세를 내야 할까요?
이혼전 양도시 이혼을 하면서 재산을 나누기 위해 보유한 지 3년이 안되는 집을 파는 경우에는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이혼을 한다고 하더라도 1세대1주택의 보유기간에 대한 특례가 인정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양도시의 양도소득세로 내야 할 금액을 먼저 계산해 보십시오. 기준시가에 의해서 양도소득세를 계산해 보면 됩니다. 기준시가는 국세청 홈에 들어 가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준시가에 의한 양도소득세가 적은 금액인 경우에는 그냥 세금을 내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기준시가에 의해서 계산한 양도소득세의 금액이 큰 경우 양도세를 피하기 위해서는 두 분 사이에 재산을 나누는 방법을 다시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아래의 사항을 고려해서 의사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이혼전 증여 그리고 이혼후 양도 이혼전 증여를 하는 경우에는 아직 법적으로는 부부관계이므로 증여재산공제가 3억원까지 인정됩니다. 증여세가 없게 되겠죠. 그리고 이혼 후에 증여를 받은 분이 양도를 하는 경우에는 취득가액과 양도가액이 동일하게 되기 때문에 양도소득세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즉, 증여를 받은 날부터 3월 이내에 양도하게 되면 실지거래가액으로 양도소득세 신고를 할 때 양도시의 매매가액이 증여세의 과세가액이 되는 시가로 보기 때문에 취득시의 가액과 양도시의 가액이 동일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양도차익이 없기 때문에 양도세가 안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이혼전 증여시에 취득세와 등록세를 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증여시 내야 하는 취득세와 등록세가 그냥 양도할 때의 양도소득세보다 많거나 별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굳이 이처럼 복잡한 방법을 택할 필요가 없는 것이니까요.
3년 보유기간을 채우고 양도하는 방법 아파트의 보유기간이 3년에 몇 달 정도 남은 경우라면 매매계약을 체결할 때 잔금일자를 그 3년 보유기간을 충족하는 시점으로 늦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법적 이혼을 늦추고 3년 보유기간을 채운 후 아파트를 판 이후에 이혼서류를 정리할 수가 있겠습니다.
기타 재산분할청구권을 행사하여 이혼으로 인한 재산분할을 한 후 3년 보유기간을 충족하고 나서 아파트를 파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산분할에 대해서는 양도세나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등기를 위한 등록세는 납부하여야 합니다. 역시 등록세와 양도세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파트를 위자료로 주는 방법은 위자료 자체가 대가에 해당하기 때문에 양도세가 나오니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못됩니다.
결론 기준시가에 의한 양도세가 큰 금액이 아니라면 안고 가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이혼을 하는 경우라면 그렇게 마음 편한 것도 아닐테니 복잡한 법률관계를 통해 양도세 몇푼을 아끼고자 하는 수고가 너무 힘든 과정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히 양도세를 절감하고 싶다면 현재 아파트의 보유기간 정도(3년에 근접했는지)에 따라 3년 보유기간을 채우는 방법이나 이혼전 증여 그리고 이혼후 양도의 방법 중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구분 내용
재산분할 명목으로 재산을 양도한 경우 취득세, 등록세가 부과되는지요? 이혼에 따른 부부 간 재산 분할로 취득한 부동산에 대해 취득세가 면제됩니다. 배기량 800㏄ 이하이던 경차 기준도 1000㏄ 이하로 상향 조정돼, 1000㏄ 차량도 취득세·등록세를 면제받게 됩니다. 이혼에 따른 부부 간 부동산 재산 분할은 협의에 의한 것과, 재산분할 청구권 행사에 의한 것 모두 취득세가 면제됩니다. 부부가 혼인 중 소유하게 된 재산은 사실상 부부 공동의 노력에 의해 취득한 재산이라는 취지입니다.

이혼위자료에 대하여도 양도소득세, 혹은 증여세가 부과되는지 위자료 명목으로 부동산을 취득하는 사람에게는 증여세가 과세될까? 위자료를 받은 사람입장에서는 증여세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자료 명목으로 수령하는 물건이 현금이든, 부동산이든 상관없이 위자료는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2009년 4월 21일 갱신)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7/09/11 01:48 2017/09/11 01:48
무료이혼법률상담